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금리 비교

category 경제 2020. 1. 24. 02:52

흔히 마통이라고 불리는 마이너스통장은 신용대출의 한 종류로서 급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장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한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사용한 만큼 금액만 이자로 나가기때문에 급하게 사용하고 빠른시일내에 채워놓으면 이자도 크게 나가지 않습니다. 한번에 거액의 금액이 필요하기보다는 치고빠지고 하려는 분에게 딱 맞는 대출이라고 보면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청하기

마이너스통장은 1금융권, 2금융권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이 금리가 낮고 한도가 많은 편입니다. 직장과 소득이 있고 신용등급이 낮지만 않다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어플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에처럼 카카오뱅크는 따로 마이너스통장 대출이라고 있기에 신청하기 편한데, 타 은행에서는 따로 구분이 없기에 일반 신용대출을 선택하고 대출방법에 마이너스통장식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는 신한은행의 신용대출 상품인데 마이너스통장 가능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대출방법으로 마이너스통장 방식을 고르면 됩니다.

 

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일반신용대출보다 금리가 0.5%정도 높은편입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신용대출의 최저금리는 연 2.92%인데 반해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연 3.22%로 0.3% 높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나와있는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입니다. 2020년 1월 기준입니다.

대출금리는 3~5%정도입니다. 저축은행보다 시중은행이 훨씬 낮습니다.

 

주거래은행에서 마이너스통장 발급받는 것이 우대금리 적용이 되기에 금리가 더 낮습니다. 두세개 은행의 금리와 한도를 비교한 다음에 선택하면 됩니다.

 

1금융권에서 불가한 경우에는 저축은행의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금리는 15%~20% 정도로 꽤 높은 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장점

마이너스통장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매일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필요할 때만 꺼내쓰고, 언제든지 편리하게 돈을 채워넣으면 되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대출만기시까지 대출한도가 그대로 유지되며 매달 사용금액의 이자는 그다음달 상환일에 마이너스통장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신용대출인 만큼 주부나 무직자는 대출받기 힘들 수 있습니다. 소액 비상금대출과 같은 마이너스통장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10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대출하기 위해서는 소득증빙이 요구될 수 있어요.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1년으로 대출만기전 연장신청이 필요합니다. 심사결과에 따라 1년단위로 계속 연장이 가능합니다. 연장을 하지않으려면 만기일에 통장을 원래대로 채워놓으면 됩니다.

 

연장 필요시 1년마다 심사를 하기에 신용등급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주의점

마이너스통장도 엄연한 대출이기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연장신청을 하지않은 상태에 만기일에 잔액이 채워져있지 않으면 연체이자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한도와 만기일 체크를 잘 해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카드론과 비교가 되긴하는데 카드론은 별도 서류제출이 필요없는등 대출이 간편하지만 금리가 높고 선취 수수료가 있습니다. 은행대출이 많아도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금리가 낮으며 신용등급이 어느정도 높아야 이용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뱅킹으로 마이너스통장 대출이 간편해졌습니다. 

 

신용카드사의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가져오기에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1개정도 받아서 비상시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금으로 받는 대출은 매월 일정액을 상환하기에 통장에 한번 설정해 놓으면 매달 저절로 빠져나가는데 마이너스통장은 생각없이 막쓰다보면 한도까지 가게되고 뒷수습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굴러온 돈이라고 생각하고 마음대로 쓰게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꼭 유의해서 사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