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처: 위키피디아>

 

방송인 김나영 남편이 불법선물옵션 거래로 구속이 되었죠. 200억의 부당이익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김나영씨는 남편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잘 몰랐다고 하는데 실제로 선물이란 개념을 모르면 집안 사람이 이런 불법적인 것을 해도 아 그냥 일하나보다라고 생각만할뿐 이게 나쁜 짓인지 아닌지 잘 모를꺼에요.

 

선물옵션 거래 자체가 불법은 아닙니다. 그럼 어떤 거래가 불법이 되는 걸까요? 선물이 무엇인지, 선물 옵션 거래는 어떻게 일어나는 건지, 불법 선물 옵션 거래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선물이란?

 

우리가 친구나 연인에게 주는 gift는 당연히 아닙니다.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서 금융자산 등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인도/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계란 한판이 5000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3개월 후에 집단 AI가 발생하여 두세배가 넘게 가격이 인상될 것이라고 생각되어 손해를 미리 방지하고자 3개월 후에 계란 한판이 5000원에 살 수 있게끔 계약을 합니다. 실제 3개월 후에 10000원으로 계란 가격이 오르면 손실을 피할 수 있겠죠. 하지만 가격이 하락해서 2000원이 될 경우에도 5000원에 사야하기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물거래는 미래에 대한 비확실성으로 인하여 생겨난 것으로 처음에는 농산물 거래의 가격 변동으로인한 손실 위험믈 줄이기 위해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금융 전반으로 즉 환율, 주식, 채권, 금리 등 다양한 방면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선물 옵션 거래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콜 옵션, 풋 옵션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옵션이란 선택할 수 있는 권리로서 상품을 장래에 지정된 날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선택권'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콜옵션(Call Option) 매수는 살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으로 사전에 정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상품이 거래 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하여 싼 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상품 가격이 낮게 형성되는 경우에는 권리를 포기하고 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요. 예를들에 제가 시장분석결과 쌀한가마가 현재 1만원인데 6개월 후에 급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A쌀가게에 6개월 후 1만원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1천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매수합니다. 6개월 후 쌀한가마 가격이 2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럼 매수한 콜옵션 권리를 행사하여 1만원에 쌀한가마를 사는 거죠. 프리미엄비 1천원을 제외해도 9천원의 이익을 얻습니다. 하지만 쌀한가마가 5천원이 될 경우에는 전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겠죠. 만약 콜옵션을 행사해서 쌀한가마를 한다면 5천원+1천원(프리미엄비) 총 6천원의 손해가 발생합니다. 장사치는 최대한 손해를 적게 가야되겠죠? 전 콜옵션 행사 권리를 포기하고 시가 5천원에 구입하거나 사지 않습니다. 권리는 의무가 아니므로 포기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럼 프리미엄비 1천원을 손해보는 것으로 끝나게 되죠.

여기서 콜옵션 매수자(저), 콜옵션 매도자(A쌀가게)는 한쪽이 이익을 얻으면 한쪽은 손해를 얻게 됩니다. 윈윈구조가 아닌거죠. 즉 쌀 값이 2만원이 되면 저는 9천원의 이익을 얻지만 A쌀가게는 2만원을 1만원에 파는거니 1만원 손해에 프리미엄비 1천원 이익 즉 9천원의 손해를 입습니다. 반대로 쌀 값이 5천원이 되면 전 콜옵션을 포기할테니 프리미엄비 1천원을 손해보고 A쌀가게는 프리미엄비 1천원 수익을 얻게 됩니다. 콜옵션 매수자는 권리를 포기해도 되지만 콜옵션 매도자는 매수자가 행사하는 것을 손해본다고 해서 거부할 수 없습니다. 프리미엄비를 받았기에 의무가 된거죠.

 

 

풋옵션(Put Option) 매수는 콜옵션과 반대로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쌀한가마가 1만원이라고 가정합니다. 쌀한가마가 제 집이 있는데 6개월 후에 A쌀가게에 1만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1천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삽니다. 6개월 후 쌀한가마 가격이 2만원인 경우 1만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겁니다. 팔아서 2만원 받을 수 있는데 1만원만 맏으면 손해니까요. 그 경우 전 프리미엄비 1천원을 손해봅니다. 하지만 쌀한가마 가격이 5천원이 되었을 경우 전 풋옵션 권리를 행사하여 1만원에 팔아 5천원이익에 프리미엄비 1천원을 때면 4천원 이익을 얻게되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콜옵션 매수자는 권리를 행사하거나 포기할 수 있고 매도자는 역시 의무이므로 매수자가 행사하는 것에 따라야 합니다.

 

콜옵션, 풋옵션의 의미가 이해되시나요? 콜옵션은 오를때 거래하는 것이고 풋옵션은 내릴때 거래하는 것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워요.

 

 

불법 선물 옵션 거래란?

 

위에서는 이해하기 쉽게 쌀가마로 예를 들었지만 금융시장에서의 선물옵션거래는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선물옵션에 투자하려면 진입장벽이 조금 높습니다. 일반 개인투자자는 기본예탁금이 3,000만원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파생상품(선물과 옵션)에 거래하려면 20시간에 달하는 사전교육과 50시간의 모의거래를 이수해야 하며 옵션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선물거래 경험이 1년간 있어야해요.

하지만 김나영 남편은 금융감독위원회의 인허가를 받지 않는 사설 선물옵션 업체를 차리고 선물옵션 부적격 투자자를 공급받아서 사설 HTS(홈트레이닝 시스템)을 운영 등으로 투자금을 받는 등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대한 법률 위한 혐의로 기소된 것이죠.

 

합법적으로 선물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는 일단 증거금을 1,800만~3,000만원을 예치해야하는데 이런 실탄이 없는 투자자를 상대로 30만~50만 소액의 증거금으로 거래가능하며, 수익금을 신속하게 출금해 준다는 점을 내세워 투자자를 끌어모았습니다.

 

선물투자 진입장벽이 높다보니 개인투자자들은 대여계좌나 해외선물로 눈을 돌리기도 합니다. 해외선물도 기본예탁금이 500만원이 필요하므로 기본예탁금없이 선물옵션거래를 할 수 있는 대여계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것도 안전한 대여계좌 업체에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