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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37 MAX8 기종의 에티오피아 항공기가 추락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륙한지 3분만에 추락해서 승객 및 승무원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보잉 737 MAX8은 최신 항공기인데 벌써 두대가 추락하여 전원 사망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플라잇레이더24에 잡힌 ET302편 모습입니다.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케나 나이로비를 향해 5시 38분에 속도를 올리고 이륙하였으나 5시 41분 교신이 끊겼습니다. 3분사이에 중심을 잃고 추락한 것이죠. 안타깝게도 승객 149명과 승무원 8명 전원 사망했습니다. 기록을 보면 이륙할때는 서서히 올라가야 하는데 중간에 올라감이 멈추었고 900피트정도에서 기록이 끊겨있습니다.

 

 

B737 MAX의 특징

보잉 737 MAX은 보잉의 주력 기종인 B737의 4세대 모델로 MAX7, MAX8, MAX9, MAX10 총 4종류가 있습니다. 본래 기종을 대체하며 경쟁사(A321)보다 연료절감 효과가 크며 좌석수도 더 많아졌습니다. B737기종은 기체를 계량해서 키우다보니 세대에 따라 설계변경이 많았습니다. max라인에서는 기체 대형화와 중량증가 그리고 저연비를 위해 설계가 다소 바뀌였으며 항공 전문가 중 한명인 게리 서자트만은 737MAX는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때 엔진은 약간 더 앞쪽에, 날개에 비해서 다소 위쪽에 자리한다고 합니다. 이는 곧 비행기 균형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하지만 이정도 문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커버가 될 수 있으며 새 기체의 특성이 운항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기체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센서장비(MCAS)를 장착했는데 이 장비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작년 인도네시아에서 동종 모델의 Lion Air 항공기가 추락했었는데 항공기가 실속했을 경우 파일럿에게 경고하는 센서 중 하나에 잘못된 입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받음각(AOA) 센서 이상으로 기체의 오토파일럿이 비정상적인 기동을 하여 조종사가 수동으로 기체를 회복하려던 비행기록이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미정이에요. 737MAX 모델의 센서와 소프트웨어는 이전 737 모델과 다르게 작동하며 만일 하나 문제가 있다면 센서 기능 오류가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B737 MAX 기종별 스펙

B737 MAX는 뒤의 숫자가 커질수록 좌석수가 더 많습니다.

 

737 MAX 7

737 MAX 8

737 MAX 9

737 MAX 10

좌석(2 클래스)

138-153

162-178

178-193

188-204

최대좌석

172

210

220

230

항속거리(Km)

7,130

6,570

6,570

6,110

길이(m)

35.56

39.52

42.16

43.8

날개폭(m)

35.9

35.9

35.9

35.9

 

B737 MAX8은 B737-800기종보다 연료 효율이 14%가량 향상되었습니다. 이에따라 B737-800은 운항거리가 5,765km였는데 맥스8은 6,570km로 운항거리가 길어져서 자카르타, 싱가폴, 쿠알라룸푸르 등 주요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비용 항공사들이 특히 더 이 기종에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B737 MAX8 등장

처음 보잉 737맥스8을  받은 항공사는 2018년 5월 17일 바틱에어 말레이시아(Batik)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한항공이 50대, 티웨이항공이 8대, 제주항공은 40대, 이스타항공이 2대를 주문했습니다. 현재 인도된 것은 이스타항공 2대로 2018년 12월 21일 처음으로 MAX8이 들어왔습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5월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올 계획이고 티웨이 항공 역시 올해 6월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옵니다. 제주항공은 도입예정시점은 2022년으로 약간 늦은 편이에요. 2017년부터 판매가 시작되어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5천대 이상 주문이 들어가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B737 MAX8 보유 항공사 리스트

현재 40여개가 넘는 항공사에서 B737 MAX8 기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속속 운항중지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모든 B737 MAX8 운항을 금지했으며, 싱가포르는 아예 B737 MAX8 을 운항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스타항공이 2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현재 운항 중지를 선언하고 정밀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이스타항공의 항공기 2대 운항 중지는 영업에 엄청난 손실이며, 당장 몇개 노선을 축소 운영해야 할 정도일텐데 안전을 중시한 과감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여전히 B737 MAX8 기종을 운항하는 항공사가 많은데 어느항공사가 몇대를 가지고 있고 운항을 현재 유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월 13일 기준입니다.

국가

항공사

보유수

상태

미국

Southwest

34

운항중

미국

American Airlines

24

운항중

캐나다

Air Canada

24

운항중

중국

남방항공

22

중지

노르웨이

Norwegian Air

18

중지

독일

TUI Fly

15

중지

중국

에어차이나

15

중지

인도

SpiceJet

13

중지

캐나다

WestJet

13

운항중

터키

터키항공

11

중지

UAE

FlyDubai

11

중지

중국

상해항공

11

중지

중국

하이난항공

11

중지

중국

샤먼항공

10

중지

인도네시아

Lion Air

10

중지

체코

 Smartwings

7

중지

브라질

 GOL Airlines

7

중지

중국

산동항공

7

중지

싱가폴

 SilkAir

6

중지

멕시코

Aeromexico

6

중지

중국

선전항공

6

중지

인도

Jet Airways

5

중지

폴란드

LOT

5

중지

오만

Oman Air

5

중지

아르헨티나

Aerolineas Argentinas

5

중지

캐나다

Sunwing Airlines

4

운항중

중국

동방항공

4

중지

에디오피아

Ethiopian Airlines

4

중지

아이슬란드

Icelandair

3

중지

이탈리아

Air Italy

3

중지

중국

Lucky Air

3

중지

폴란드

Enter Air

2

중지

피지

Fiji Airways

2

부분

중지

러시아

S7 Airlines

2

중지

케이맨제도

Cayman Airways

2

중지

중국

푸저우항공

2

중지

중국

쿤밍항공

2

중지

중국

Okay Airways

2

중지

한국

이스타항공

2

중지

모리타니

Mauritania

1

모름

터키

 Corendon Airlines

1

중지

카자흐스탄

SCAT Airlines

1

중지

중국

9 Air

1

중지

모로코

Royal Air Maroc

1

중지

남아프리카

Comair

1

중지

몽골

MIAT Mongolian

1

중지

인도네시아

Garuda Indonesia

1

중지

 

미국, 캐나다 항공기는 여전히 운항중이며, 많은 항공사들이 운항을 중지한 상태입니다. 보잉의 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 사고의 원인이 어떻게 나느냐에 따라 보잉 MAX 주문이 대규모로 취소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위 노선은 B737 MAX8이 많이 다니는 노선입니다. 중국은 운항을 금지했지만 미주는 아직 운항을 하고 있으니 혹여나 이 곳을 가실때에는 기종을 잘 살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