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로페이란? 사용법 가맹점 찾기

category 상식 2020. 3. 24. 23:58

서울시에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저소득층 지원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치입니다. 가구수별로 30~50만원까지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할 예정인데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와 연계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란 무엇이며 어느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을까요?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와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공동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입니다.

 

가맹점은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전년도 매출 8억원 이하 0%), 제로페이 웹사이트와 전용 앱을 사용하여 결제내역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소득공제(30%) 혜택과 각종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경감에 기여하여 소규모 자영업자의 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분

제로페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0~0.5%

수수료 0.8~2.3%

소비자

소득공제 30%

소득공제 15%

 

세계적으로 핀테크를 활용한 낮은 수수료의 지급결제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카드기반 결제서비스로 인해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한국판 카카오톡인 위챗(Wechat, 微信)으로 휴대폰만 있으면 지하철 이용, 각종 상점 및 길거리 노점상 결제 등이 가능한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카드결제가 많으며, 가맹점은 높은 카드수수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2018년 7월 결제중간단계가 없는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보편화된 단계는 아닙니다.

 

가맹점 이용혜택

가맹점 수수료 절감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전년도 매출액에 따라 가맹점 수수료를 차등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이 아닌 모든 일반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가맹점도 저렴한 수수료율을 적용합니다. 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합니다.

 

제로페이 전용 앱·웹사이트로 결제관리

가맹점은 제로페이 웹사이트와 가맹점 전용앱을 이용하여 결제내역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고, 통계 매뉴에 접속해 한눈에 이용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외에도 사업자번호를 보유한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누구나 가능하므로,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 및 프랜차이즈도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도박, 사행성 업체 등은 제외)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을 '일반가맹점'이라 하며 별도의 가맹점수수료(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준)가 적용됩니다.

 

소비자 이용혜택

30% 소득공제율

제로페이는 30%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체크카드, 현금영수증과 같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할인합니다. 제로페이 요금할 대상이 되는 공공시설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결제앱 사용

제로페이 이용을 위해 별도의 결제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현재 사용하는 간편결제 앱에서 제로페이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와 연동되는 어플입니다. 안드로이드/iOS 운영체제 스마트폰에서 21개 은행 및 간편결제 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매일 00시 15분부터 23시 50분까지입니다.

 

결제방법

1.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으로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

간편결제 앱을 실행하고 간편결제앱의 QR코드 촬영모드로 가맹점이 부착된 QR코드를 촬영합니다. 그리고 결제앱에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결제합니다.

 

2.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으로 결제화면(무인계산기, PC모니터 등)에 보이는 QR코드를 촬영

간편결제 앱을 실행하고 QR코드 촬영모드로 결제화면에 보이는 QR코드를 촬영합니다. 그리고 간편결제 앱에서 결제한 후 결제화면에서 결제결과를 확인합니다.

 

3.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에 생성된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

간편결제 앱을 실행하고 QR코드를 생성하여 가맹점에 제시합니다. 가맹점은 스캐너로 소비자 휴대폰의 QR코드를 스캔합니다.

 

가맹점 찾기

제로페이 가맹점을 찾으려면 아래의 사이트에서 찾으면 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시도, 시군구를 치면 해당 가맹점이 뜨게되며, 가맹점명을 직접 적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