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콜라비 효능 7가지는?

category 건강 2020. 3. 19. 07:26

콜라비(Kohlrabi)는 순무양배추로 불립니다. 콜라비는 독일어인데 양배추를 뜻하는 '콜'과 순무를 뜻하는 '라비'를 붙여서 콜라비라고 부릅니다. 실제로 양배추와 같은 종으로 순무와도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콜라비는 날것으로 먹거나 요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수백년동안 독일의 주요 재료로 쓰였으며 뿌리와 잎 모두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다이어트에 특히 좋은 콜라비의 효능 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콜라비 효능

1. 소화기능의 향상

콜라비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섬유질은 변비, 경련, 복부팽만 등을 줄이고 위장의 활동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영양 섭취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체중감량

의학 연구원들은 콜라비를 체중 감량을 위한 완벽한 채소라고 부릅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유익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은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에 과식할 가능성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3. 에너지 레벨을 높임

콜라비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신체의 근육과 신경행동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인체 활동에 큰 기능을 합니다. 높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기에 확력을 가져다 주며, 좋은 몸매를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4. 혈압을 조절

하버드 대학의 연구결과 칼륨은 혈관 및 동맥의 긴장을 완화시켜 심혈관 시스템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신체 전체의 순환을 증가시키고, 주요 부위에 산소를 공급하며,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칼륨은 또한 세포사이에 유기물의 이동을 조절하기 위해 나트륨과 함께 작용하므로 체네의 유기물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컵의 콜라비 조각은 나트륨 27mg에 불과하고 중간 크기의 바나나보다 칼륨이 많아 혈압 관리에 두배로 도움이 됩니다.

 

5. 골격 강도 향상

나이가 들수록 뼈는 약해집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늦추기 위해서는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콜라비는 망간, 철분, 칼슘 함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눈 건강

2013년 보고서에 따르면 콜라비는 체내, 특히 안구 영역에서 항산화 화합물 역할을 하는 베타 카로틴을 포함한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 감퇴를 예방하고 백내장의 출현을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항암작용

콜라비와 같은 브라시카 올레라체아 종의 채소는 특장 유형의 암에 대한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우리 식단과 환경을 통해 들어오는 발암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