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범블비에 대해 몰랐던 6가지 사실들

category 영화 2018. 12. 25. 19:17

트랜스포머는 인기있는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TV쇼, 만화책, 비디오 게임, 영화의 소재로 많이 다루어 졌습니다.

2007년 영화로 처음 나온 트랜스포어는 탄탄한 스토리와 화려한 영상미로 2007년 영화 중 5번째로 많은 7억달러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트랜스포머는 다른 기계와 자동차로 변신할 수 있는 거대한 로봇의 인종이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영웅인 오토봇(Autobus)와 악의 디셉티콘(Decepticons)으로 나뉩니다. 오토버스 중 가장 인기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작고 강한 로봇인 범블비(Bumblebee)입니다. 트랜스포머의 거의 모든 시리즈에 출연하였으며 재미있고 재치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죠.

 

이번에 영화에 단독으로 출연한 '범블비' 는 로튼토마토에서 비평가들에게 94%의 지지를 받는 등 큰 흥행을 예상케하고 있습니다. 이 범블비에 대한 6가지 사실들을 공개합니다.

 

왜 이름이 범블비일까?

왜 범블비(Bumblebee)라고 이름이 붙여졌을까요? 범블비는 호박벌이라는 의미입니다. 원작에서는 범블비는 폭스바겐 비틀(Volkswagen Beetle)이었으며 검은색과 노란색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차문은 날개로 변신되니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죠. 시간이 지나며 범블비는 스포츠카 형태로 바뀌게 되고 이름이 차의 형태와 맞지 않지 않게되죠. 적어도 미적으로 더 이상 맞지않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다른 이유가 나오게됩니다.

 

2008년 트랜스포머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이름 유래에 대한 힌트가 나옵니다. 범블비는 오토봇 부트 캠프에서 급한 성격과 경험부족으로 캠프를 통과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되죠. 그때 그의 퉁명스러운 상관인 센티넬 마이너(Sentinel Minor)는 범블비에게 '갈팡질팡밖에 못하는구만(nothing but a bumbler)'이라고 외칩니다. 이 시점부터 범블비라고 불러지게 되었다네요.

 

범블비는 전사이다

그의 대부분 시절은 오토봇의 용기있는 약자(underdog)였습니다. 오리지널 시리즈에서는 팀의 대다수 멤버들과 달리 작고 경험이 적었죠. 시간이 지나면서 골드버그(Goldbug)로 재탄생하여 성숙해집니다. 동시에 그는 싸움에서 도망친적이 없었죠.

 

따라서 프랜차이즈의 모든 버젼에서 범블비는 전사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트랜스포머 프라임에서는 오토봇은 전사가 로봇의 특정등급이며 범블비는 옵티머스 프라임에 의해 정찰병(scout)로 시작합니다. 범블비는 작은 몸집과 기술로 디셉티콘에 몰래 다가가는 정찰의 역할을 맡았으나 후에는 옵티머스에게 전사로 승진될 만큼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전사에 어울리는 멋진 검도 가지고 있습니다.

 

범블비는 옵티머스 프라임보다 더 비싸게 팔렸다

옵티머스 프라임은 역사상 가장 인기가 많은 트랜스포머입니다. 범블비는 거의 두번째이죠. 하지만 2016년 이 영화의 상징적인 자동차 두대가 경매에 나왔던 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옵티머스 차량에 사용된 1992년판 피터빌트 세미트럭(Peterbilt semi-truck)과 범블비 차량인 1967년판 쉐보레 카마로(Chevrolet Camaro)가 같이 올라왔죠. 쉐보레 카마로는 LS3 엔진, 6단 변속장치 등 개조작업이 있었고 마이클배이가 소유하기도 했었죠. 그 결과인지 옵티머스 프라임은 121,000달러에 팔렸지만 범블비는 167,200달러에 팔렸습니다.

 

범블비는 골드버그이다

범블비는 잠시 동안 골드버그(Goldbug)라는 새로운 이름과 성격으로 바뀌었습니다. 1987년 트랜스포머의 2부작인 '옵티머스 프라임의 귀환(The Return of Optimus Prime)'에서 트랜스포머를 분노로 가득찬 우주 태생의 포자와 맛서 싸웁니다. '전염병'은 급격하게 퍼지고 옵티머스 프라임이 돌아올때까지 범블비는 싸우다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전염병'은 옵티머스 프라임에 의해 멈추었고 범블비는 골드버그라는 금 스로틀봇(gold Throttlebot)으로 다시 만들어졌습니다. 골드버그는 범블비보다 더 성숙하고 노련한 영웅이었죠. 오리지널 범블비가 돌아왔지만 골드버그는 마블 코믹스에서도 출연하였고 사이버트론이 디셉티콘을 방어하는 오리지널쇼의 마지막 시즌에도 등장했습니다. 그 다음 시리즈 트랜스포머 헤드마스터에도 출연했어요.

 

범블비는 왜 목소리를 잃었나?

트랜스포머 영화 시리즈 중 범블비의 가장 큰 특징은 실제 목소리 대신 음악과 오디오클립으로 말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불행이도 그의 목소리가 사라진 이유는 모호합니다. 그것이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영화나 만화에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 설명은 디셉티콘 하드탑(Hardtop)의 액션 인물 전기에서 나왔습니다. 하드탑과 범블비는 오랜 적이었고 범블비의 음성 프로세서는 디셉티콘에 의해 망가졌다고 합니다. 2007년 트랜스포머 뮤비 프레퀼(Transformers: Movie Prequel)에서는 메가트론이 범블비의 음성장치를 파괴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것은 범블비가 목소리를 잃은 공식적인 설명이 되었습니다.

 

범블비는 카마로를 다시 생산하게 했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범블비는 그의 이름에 영향을 준 폭스바겐 비틀이었습니다. 하지만 2007년 트랜스포머 영화에서는 쉐보렛 카마로로 바뀌었죠. 이 카마로는 GM모터스에게 굉장히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카마로는 실제 2002년부터 생산 중단에 들어간 차였죠. 처음에 범블비는 1977년판 카마로로 변했지만 나중에 가서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카마로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GM에서 초기 모델을 컨셉으로 영화에 맞는 카마로를 제작한 것이죠. 이 새로운 카마로는 엄청난 인기를 끌어서 다시 제작에 들어갔고 지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