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산 동백전 혜택 사용방법

category 경제 2020. 4. 5. 03:23

코로나19 피해를 받은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 재난지원금의 특징은 현금으로 수령하는 것이 아니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 업체에 사용될 수 있도록 지역화폐로 지급합니다. 지자체마다 다양한 종류의 지역화폐를 운영하고 있는데 부산은 동백전이라는 지역화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백전은 어떤 것이며, 어떤 곳에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요?

동백전이란?

동백전은 부산시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을 합성한 명칭입니다. 소상공인과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 상생 협력하여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100(백)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준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신시가 발행한 부산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사용자는 평상시 6%, 이벤트기간은 10% 결제 즉시 캐시백을 적립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은 각종 정책수당 사용 및 캐시백 이용을 위한 소비증대로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이용혜택

이용내역 조회

동백전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동백전 카드로 결제하면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3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이용 편의성 증대

삼성페이와 LG페이 등록이 가능하기에 카드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충전

잔액 또는 지정일 기준으로 자동충전이 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캐쉬백 기능

평상시에는 6%, 이벤트기간에는 10% 캐쉬백이 적립됩니다. 100만원을 사용하면 보통 6%인 6만원이 캐쉬백됩니다.

 

소상공인 이용혜택

별도 가맹점 모집 불필요

신용카드 단말기만 있으면 별도 가맹점을 모집하지 않아도 동백전 결제가 가능합니다. 사용제한 업체 외 자동가입되어 있습니다.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하며, 각종 정책수당 사용과 캐시백 이용을 위한 소비증대로 매출이 증가됩니다.

 

동백전 사용 불가능한 업체

동백전은 지역 소상공인 업체의 소비증대를 꾀하는 곳으로 사업장이 부산광역시인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 동네슈퍼, 전통시장, 카페, 학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사용하지 못하는 곳은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 일부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쇼핑몰,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입니다.

 

동백전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취급 은행은 부산은행 또는 KEB하나은행입니다. 스마트폰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동백전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스마트폰 어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인 '부산 동백전'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카드신청을 하면 됩니다. 계좌등록 및 충전이 필요합니다.

 

동백전 충전방법

체크카드를 수령했다면 '동백전 어플'에서 처음 1회 충전시 사용할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이후 스마트폰 좌측 화면의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금액을 충전합니다. 부산은행 전 지점 창구에서 모바일 사용이 힘들 사람들을 위해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백전 잔액이 부족해도 체크카드 카드 연결계좌에서 지급되기에 잔액이 부족해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동백전 한도 및 유효기간

매월 구매(충전) 한도는 월 100만원이며, 충전 보유 한도액은 최대 200만원 입니다. 캐시백은 월 최대 100만원 한도(결제액)이며, 100만원 초과시에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벤트기간에는 월 최대 캐시백은 10만원까지이며, 이벤트가 없을시에는 6만원까지 캐시백 받을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충전일로부터 5년간입니다.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하며, 캐시백도 적립일로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합니다.

 

동백전 잔액 환불

충전 후 전액 미사용한 경우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전액 충전 취소가 가능하며 7일 경과시 금액의 90%까지만 환불됩니다.(정책수당 취소 불가)

 

사용이후에는 충전금액의 60% 이상 잔액에 대해서 환불되며, 1만원 이하의 충전금액은 80%이상을 사용할 경우 환급 가능합니다.